저도 ADHD환자이기 때문에 ADHD질환을 경감시키고 학습능력을 증진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계속해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디씨에 ADHD 갤러리에서 ADHD임에도 집중력있게 공부하는 법에 대한 글이 있고 저 또한 이 글에 공감이 가서 저의 생각을 추가해서 정리해봤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집중력의 개념 : 자기 통제의 기술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집중력은 '오랜시간동안 한 가지 업무 또는 공부에 몰두하는 능력'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집중력이란 단순히 시간이 아니고 자신의 정신과 행동을 자율적으로 제어하는 '자기 통제의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통제력이야말로 집중력의 정수이며, '집중이 되지 않는다.'라는 말은 곧 '자기 통제가 어렵다.'라는 뜻으로 해석가능합니다.
ADHD질환자가 집중력을 키우는 단계적 방법
집중력은 단번에 생기는 것이 아닌 쌓아가면서 생기는 것입니다. 처음에 조금씩 변화를 주는 것이 쌓이면서 점차 발전하는 것입니다. 아래는 ADHD 질환자들이 집중력을 높히는 데 도움이 될 방법입니다.
콘서타는 반드시 복용
ADHD는 약으로만 해결되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도움을 받아서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환자 본인에게 맞는 용량으로 복용 후, 약효가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수면과 영양을 잘 챙겨주는 것도 필수입니다. 기본적인 신체적 준비가 되어야 나머지 훈련들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밑에 콘서타 관련 글과 병원 진료 후기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랜만에 ADHD병원 진료 받은 후기(진료비용 및 콘서타 약 가격)
ADHD테스트 검사인 웩슬러 검사 진행과 콘서타 복용시 장점 및 부작용
멈추는 훈련
ADHD의 주요 습관 중 하나는 자신도 모르게 손가락 또는 신체를 이리저리 움직이거나 공상에 빠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제어하려면 내가 의식적으로 멈추려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몸을 멈추는 연습
만약에 ADHD 특징 중 하나인 손을 꼼지락거리고 있거나 다리를 떨고 있고 있는 나의 모습을 발견한다면 속으로 '멈춰!'라고 생각하고 멈춥니다. 그리고 자기 몸을 가만히 고정시키세요. 처음엔 어렵지만 계속해서 멈추는 연습을 반복하다 보면 조금씩 익숙해질 것입니다.
공상 멈추기
ADHD증상 중 하나는 머리 속 공상이 끊이지 않습니다. 만약에 머리 속 공상이 통제가 되지 않는다면, 걷기 또는 조깅을 추천드립니다.
음악을 듣지 말고 걷거나 뛰면서 발의 감각, 주변 사물 등 현실 감각에 집중해보세요. 이렇게 공상을 현실 감각으로 대체하는 연습을 통해서, 천천히 공상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집중력 유지 및 활용
집중력을 유지하기 위해선 집중이 흐트러지는 순간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쉬는 시간에도 핸드폰, 음악 듣는 시간을 좀 줄이시고 위에 이야기한데로 간단한 산책 등으로 오감을 자극해서 현실에 집중하려고 노력해보세요.
이렇게 현실과 연결된 상태에서 쉬는 것에 회복에도 좋고, 다시 집중 상태로 돌아오기가 훨씬 수월해질 것입니다.
꾸준함과 인내의 중요성
ADHD를 극복해야 하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은 굉장히 지루하고 힘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집중을 유지하고 자기 통제를 훈련하는 건 일종의 명상과도 같으며, 조금 갑갑하고 어려운 시간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조금씩 쌓아가다 보면, 이제 공상이나 불필요한 행동에서 자유로워지고 자기 통제력이 조금씩 늘어나는 걸 느끼게 될 것입니다.
집중력은 자기 통제를 잘할수록 강해집니다. 일회성으로 모든 것이 달라지진 않지만, 하루하루 연습을 통하여 자신의 변화를 경험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밑에 또 ADHD관련 글들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성인 ADHD 약물 복용 외에 이 정신병을 관리하는 방법
성인 ADHD를 앓고 있는 사람은 군대를 빠질 수 있을까?
ADHD환자들이 공부할 때 가장 지양해야 하는 것들(도파민 중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