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는 사람이라면 평생해야 하는 것 입니다. 공부라는 것이 단순히 책상에 앉아서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닌 회사 업무 현장에서도 공부를 하는 것이고 아주 사소한 기계 매뉴얼을 익히는 것도 공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공부에 대해서 알아보겠겠습니다. 

 
공부의-중요성-겸손의-중요성-공부의-시기



    나의 공부 경험


     저의 경험을 이야기해드리면 저는 학교 다닐 때 공부를 정말 못했습니다다. 만약에 제가 공부에 흥미가 전혀 없었다면 문제가 없을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공부를 정말 잘하고 싶었고 저의 생각대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공부를 하면서 제가 원했던 결과를 얻을 수 없었고 좋은 대학을 가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공부를 포기하지 않았고 직장인이 된 후에도 비용까지 지불해가며 여러가지 방법으로 공부를 어떻게 하는지를 연구하였습니다. 



     결국에는 공부하는 법을 터득하였고 남들이 어렵다고 하는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그 자격증으로 현재 돈을 많이 벌지 못하지만 굉장히 편한 곳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자격증을 취득한 후기는 링크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소방기사 전기 필기시험 합격 후기



    소방설비기사 전기  실기시험 합격 후기(3줄요약 포함)



    전기기사 자격증의 난이도와 필기시험, 실기시험 합격 후기


    공부해야 하는 이유 



     저의 부모님은 직업이 공직자였기 때문에 공부에 대해서 진심이였습니다. 그래서 학창시절에 공부를 잘할 수 있게 돈을 아끼지 않으셨고 과외도 시켜주셨습니다. 과외를 함에도 불구하고 공부가 어려웠던 저는 과외 선생님의 말도 귀에 잘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저는 과외 선생님에게 돌발질문을 했었습니다. 


     “선생님 국어는 우리나라 언어고 수학은 사칙연산만 할 줄 알면 되고 미분, 적분은 어디에 쓰는지도 모르겠고 사회, 과학은 쓸데도 없는데 이런건 왜 배우는 거에요?” 


     갑작스런 저의 질문에 선생님은 대답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그 선생님 또한 좋은 학교를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공부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몰랐던 것입니다. 만약에 제가 고등학생이였다면 좋은 대학에 가야 좋은 직장을 얻고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거라 이야기했겠지만 저는 그 당시에 초등학생이였습니다. 


     나이를 먹고 성인이 되어서도 공부하는 이유에 대해서 여러사람에게 물어봤었지만 누구도 그 이유에 답을 해주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공부 잘하는 법에 대해서 여러가지 책을 찾아 본 후에 이유를 찾아냈습니다. 


     그 책에는 이렇게 써있었습니다.


     


    공부를 하는 이유는 언젠가 내가 진짜로 하고 싶은 일을 찾았을 때를 대비하여 두뇌를 훈련시키는 과정이다.


     그 때 생각해보면 저의 직무와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공부를 할 때와 공부를 하지 않았을 때와 회사에서 직무에 대한 이해도 차이가 있었습니다. 공부를 할 때는 업무처리속도가 더욱 빠르고 물 흐르듯 처리했던 걸로 기억됩니다. 


     공부는 단순히 학창시절에만 공부하는 것이 아니고 본인 주변에 있는 모든 것이 공부거리입니다. 학창시절에도 친구를 사귀는 법, 사람들과 대화할 때 필요한 기본 상식, 회사에서도 직무에 대해서 공부해야 월급과 계급이 올라가고, 독서와 신문을 보면서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아야 하고 경제상식이 있어야 월급을 적재적소에 투자하여 돈을 벌 수가 있습니다. 

     공부를 함으로써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게 되고 남들이 보지 못하는 걸 보고 기회를 잡을 수가 있습니다. 



    나이에 따른 공부 시기 



     저의 생각은 공부는 시기는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젊을 때 공부를 하는 것은 남들에 비해서 많은 성취를 할 수 있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학창시절에 공부에 취미를 느끼지 못하더라도 훗날 나이가 들고 공부에 대한 즐거움을 느끼고 더욱 많은 성취를 이루는 경우도 많습니다. 


     반대로 젊을 때에 큰 성취를 이루었지만 나이가 들고 평생 젊은 시절을 생각하면서 노력을 게을리하면서 그 당시에 반짝했던 성과에 젖어서 노년에 비참한 삶을 사는 경우도 많습니다.


    공부를 잘 해도 겸손해야 하는 이유



     또한 공부를 잘하더라도 사회에 나가면 공부는 다소 부족하더라도 실무에 강한 베테랑들이 즐비하기 때문에 겸손해야 합니다. 


     공부는 살아있는 한 평생해야 하고 성과에 있어서는 필히 겸손해야 합니다. 약간의 성과로 건방지게 행동하고 말을 함부로 하는 젊은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행동한다면 점점 주변에 적이 생기고 한 번 실수를 하게 되면 주변의 적들이 그 실수를 가만두지 않을 것입니다. 제 생각에는 세계에 천재들은 많지만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은 의외로 적습니다. 머리가 뛰어난 사람도 주변 사람들을 잘 만나야 빛이 나는 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겸손은 보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인과관계 또는 역학관계를 배우는 것도 사회적인 공부라고 생각합니다. 


    밑에는 제가 자격증을 취득 후에 달라진 점에 대한 글이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