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분야는 전기기사만 따면 되지만 기계 자격증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이유는 기계의 종류도 다양하고 그것에 따른 역할도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제가 예전에 이야기한 공조냉동기계기사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번엔 공조냉동기계기사와 양대 산맥인 에너지관리기사의 공부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에너지관리기사-정의-필기-실기과목-소개-및-공부법-썸네일




    에너지관리기사 소개와 취업경로




    공조냉동기계기사는 공기조화 분야와 냉동기를 다루는 곳에서 사용되는 자격증이지만 에너지관리기사는 열 분야 즉 보일러, 난방, 가스설비 관련 설비 운영하는 안전관리자에게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에너지관리기사를 취득 후에는 사무용 빌딩, 아파트, 빌딩 시설관리에 입사할 수 있고 생산공장의 모든 열 설비 관리 분야와 보일러 담당 부서, 보일러 생산업와 설비업체 등에 입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설관리공단과 에너지 관련 공기업 취업에 서도 없는 사람보단 좋습니다. 


    게다가 2026년 4월 17일부터는 기계설비 유지관리자 의무선임이 시작하고 에너지관리기사를 취득하면 기계설비유지관리자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기계설비 유지관리자 관련 링크는 제가 준비해놨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에너지관리기사 필기 과목과 공부법




    에너지관리기사는 전기기사와 마찬가지로 5과목을 공부해야 합니다. 과목은 연소 공학, 열역학, 계측 방법, 열설비재료 및 관계 법규, 열설비설계가 있습니다.


    • 연소 공학 : 기초적 연소 공학 이론이 나오며 쉬운 계산 문제(최대탄소율, 공기비, 이론공기량)과 암기문제를 중점적으로 공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과락하기 좋은 과목이기 때문에 기본에 충실해야 합니다.


    • 열역학 : 이 과목 또한 기초 열역학이 나오고 연소 공학과 같은 전략으로 어려운 계산문제는 나중에 풀어보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 계측법 : 열 계측장비에 관해서 물어보는 문제로서 외우는 문제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과년도만 죽어라고 파면 고득점을 노릴 수 있습니다.



    • 열 설비 재료 및 관계 법규 : 법규들에 관해서 물어보는 것이라 이론으로 공부하면 너무 광범위하고 시간 낭비입니다. 차라리 기출에서 주로 나오는 것만 공부하는 것이 낫습니다.


    • 열설비설계 : 보일러 내부 고장 관련 문제가 출제됩니다. 이 또한 과년도를 많이 보세요.

    전기기사와 마찬가지로 과목당 40점씩 맞아야 하고 총 과목 점수 평균이 60점을 넘어야 통과됩니다. 


    실기와 연계되는 과목은 연소 공학, 열역학, 열 설비설계입니다. 저의 개인적 생각으로는 위의 3과목이 연계된다고 하더라도 너무 시간을 들이지 마시고 일단 과년도 문제 무한반복으로 합격만 하시면 됩니다. 이해는 과년도 기출 문제로써 이해하면 됩니다. 


    합격자 이야기로는 5개년만 제대로 하면 충분히 합격 가능하다고 합니다. 참고로 저 또한 전기기사, 소방설비기사(전기) 필기 공부할 때 5개년만 완벽하게 공부하고 합격했습니다.


    에너지관리기사 실기 과목과 공부법



    에너지관리기사 실기는 에너지 관리에 관한 실무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평가하는 실기이며 과목 자체는 열관리 실무 하나만 있습니다. 하지만 세부 과목으로는 에너지 설비 설계, 에너지 설비관리, 계측 및 제어, 에너지 실무 4가지가 있습니다. 


    • 에너지 설비 설계 : 보일러 종류 및 설계, 열전달(전도, 대류, 복사), 열교환기 설계 및 계산, 열효율 계산 분야가 나오며 계산 문제 70%, 이론 문제 30% 정도가 나옵니다. 이 과목은 계산 문제가 많고 복잡한 공식을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어려운 과목에 속합니다.


    • 에너지 설비관리 : 보일러 및 온수기 설치 및 관리, 에너지 설비 운전 및 유지보수 및 안전관리 분야가 나오며 계산문제 60%, 이론문제 40% 정도 나옵니다. 계산 문제와 이론 문제가 균형 있게 출제되고 실무적 문제들이 많이 나옵니다.


    • 계측 및 제어 : 자동제어 시스템, 센서 및 계측기 원리, PID 제어 문제가 나오며 계산 문제, 이론 문제 각각 반씩 나옵니다. 난이도는 평이하게 나올 때도 있고 굉장히 어렵게 나올 때도 있습니다.



    • 에너지 실무 : 에너지관리기준, 연료의 종류 및 특성, 에너지 절약 기법, 에너지 진단 및 분석이 나옵니다. 계산 문제 40%, 이론 문제 60% 정도 나옵니다. 


    전반적으로 실기문제는 계산문제 60%, 이론문제 40%이 나옵니다. 



    마무리하며



    2026년부터 기계설비유지관리 법령이 시행되면서 아마 기계자격증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아직까진 기계자격증 취득 전에 경력을 약 70% 인정해주긴 하지만 전기경력처럼 자격증 취득 후만 인정해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최대한 이런 기회가 있을 때 빨리 취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