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기계설비 유지관리자 법령으로 인해 기계 자격증이 전기기사 자격증만큼이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유는 기능사로도 선임 걸 수 있었지만 기계설비 유지관리자는 산업기사 이상만 선임을 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엔 기계 자격증 중에 제일 잘 나가는 공조냉동기계기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냉장고-고치는-남성



    공조냉동기계기사 취업과 쓰임새



    공조냉동기계기사는 건물에 있는 공조기, 냉동기 등등 냉각 장비가 있는 곳에 선임을 걸고 관리, 운용할 수 있게 하는 자격증입니다. 그리고 냉동시설 설치 공사관리, 설계 등등 냉동기 제조업의 연구개발로도 쓰입니다. 


    대한민국 어느 건물이든 냉동 장비가 없는 곳은 없기에 이 자격증만 있어도 어디에 취업 못 할 걱정은 없다 할 정도로 활용성이 굉장히 높은 자격증입니다


    어디에서 취업하느냐가 문제인데요. 식품을 보관하는 곳 즉 빵, 아이스크림 등을 제조하고 보관하는 곳에 취업자리가 많습니다.  국가 기술 자격증이다 보니 공공기관, 공기업 등에도 가산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 7~9급 가산점 5% (직렬 공업 직류 일반기계, 농업기계)


    소방관 가산점 3% (직렬 소방 직류 기계 장비 설비 및 설치)


    감리전문회사 등록을 위한 감리원 자격 부여, 건설업 등록을 위한 기술 인력 인정, 냉동기 안전관리자 선임 자격, 기계설비 유지관리자 법적 선임 자격, 고압가스 안전관리자로 인정될 때 사용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과목


    공조냉동기계기사 시험 필기 과목이 네가지가 나옵니다. 전기기사보다 한 과목이 적긴 하지만 하나하나 만만한 과목은 아닙니다.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과목 및 주요항목은 바로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 자료는 한솔 아카데미에서 캡처한 자료들입니다. 확대하면 커지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조금 줄여서 말씀드리자면 에너지 관리 과목은 공기조화, 공조기기, 설비 시운전 등이 나옵니다. 공조냉동 설계 과목은 냉동 이론, 부하계산, 열역학, 사이클 등이 나옵니다. 시운전 및 안전관리는 전기분야가 나옵니다. 유지보수 공사관리는 배관, 설계도면을 작성하는 법을 물어봅니다. 


     전공자의 경우 필기시험 준비기간은 30일 정도 소요됩니다. 아마 비전공자는 더욱 많은 시간이 소요되겠죠? 시간은 2시간이고 한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을 맞춰야 합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과목


    냉동 및 냉난방 설계 과목으로써 이론 및 계산문제와 도면 설계 구성으로 이루어집니다. 합격률은 20%~35% 정도로써 가끔식은 전공자도 풀기 힘든 문제가 나온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험이라는 것이 모두 그렇듯 난이도는 언제나 물결치는 쉬워지거나 어려워지니 쉬울 때 바로 합격하시면 될 듯합니다.  


    마무리하면서 개인적인 나의 생각


    저는 시설관리에 종사하기 때문에 기계실의 고충이 무엇인지 알고 있습니다. 전기실만큼 고생을 많이 하는 사람들이 기계실이였기 때문에 기계 자격증의 위상이 높아지는 건 시설관리 분야의 처우가 점점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기계유지관리자는 2026년에 완전히 신설되고 있고 그 전까지는 기계자격증을 취득해놓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밑에 관련 링크를 올려놨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보조에서 특급기계설비유지관리자까지 경력별 선임조건



    쾌적한 사무실 환경을 만들어주는 기계자격증 (공조냉동 기계기사, 에너지 관리 기사)



    국가기술자격증 종류를 알아보자 (기능사, 산업기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