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 강의를 들어야 하는가?
결론적으로 학원 강의는 처음 시작하는 뉴비들은 듣는 것이 낫습니다. 이유는 학원 강의를 듣는다는 건 어떤 새로운 여행지를 갈 때 관광 가이드를 고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혼자서 처음 가는 여행을 무작정 가는 것보다 관광가이드를 고용해서 가는 것이 실수도 줄이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학원강사는 자기가 어떤 강사랑 잘 맞는지 확인하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유튜브나 학원 홈페이지에 해당 학원강사가 맛보기 강의를 올려놓은 걸 잘 보시거나 해당 자격증 합격자가 올린 합격수기를 잘 참조하시면 합격자가 어떤 강의를 들었는지 잘 나오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제가 들은 인터넷 강의는 밑의 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단순히 학원 강의만 들으면 공부가 될까?
학원 강의만 듣는다고 해서 절대 학습이 되지 않습니다. 사람과의 대화에도 남의 말을 듣는다는 건 굉장히 힘든 일입니다. 하물며 처음에 어려운 전문용어가 난무하는 사람의 말을 50~60분 동안 듣는다는 건 굉장히 힘든 작업임이 분명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원 강의를 듣기 전에는 반드시 학원 교재를 읽고 학원 강의를 듣는 것이 좋습니다. 예습을 안 하고 강의를 들으면 무슨 소린지도 모르고 잡생각만 하는 시간 낭비만 하게 될 것입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자격증 합격의 핵심
제가 글 제목에서도 썼듯이 학원 강의는 듣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학원 강의만 듣는다고 해서 절대로 공부가 되지 않습니다. 시험은 학원강사가 봐주는 것이 아닌 자신이 직접 문제를 풀어보고 직접 자신의 손으로 설명을 해봐야 실력이 늘게 됩니다.
강의를 들을 때 학원강사의 강의만 들으면 자신이 문제를 다 풀 수 있고 다 설명할 수 있다는 착각에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그건 정말 착각에 불과합니다. 혼자 남겨진 상태에서 스스로 다시 문제를 풀면 멍해지는 경우를 많이 봤을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비율은 강의는 그냥 가이드용으로만 생각하시고 실제적인 공부는 자신이 직접 해야 합니다. 참고로 기본 개념 강의는 쭉 들으시고 기출문제 풀이 강의는 안 들어도 됩니다.
밑의 링크를 보시면 인터넷 강의와 실강의 차이와 제가 소방설비기사 전기분야 합격 후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