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이야기했지만 저는 공부를 정말 못했었습니다. 그냥 공부를 안 했다면 모르겠지만 책상에 10시간 동안 앉아있으면서도 공부를 하지 못했었습니다. 


물론 ADHD였기 때문에 공부를 못한 것도 있었지만 그보다 중요했던 건 공부하는 방법을 몰랐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라디오스타를 보면서 어떻게 공부법을 터득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ADHD에 대해서 궁금하신분은 밑에 링크를 클릭해보시길 바랍니다.








상상하면서-공부하는-학생



    예능프로 라디오 스타 프로의 특징



    라디오 스타는 굉장히 유명한 예능프로입니다.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MC 4명이 게스트를 모시고 토크쇼를 하는 프로입니다. 다른 토크쇼와는 달리 라디오 스타는 다른 예능 프로와는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CG라고 하는 특수효과입니다. 


    라디오스타-CG-모음


    위에 사진들은 단순히 게스트들을 꾸며주는 것 뿐만 아니라 게스트가 이야기할 때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장치입니다. 예전에는 단순히 CG를 보는 거 자체가 웃겼지만 이걸 공부에 적용해 보면 어떨지 하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예능 라디오스타를 공부에 적용한 방법



    우리는 소설보다는 만화책이 더욱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이유는 우리가 머리를 쓰면서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노력을 만화가 대신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공부할 때 머릿 속에서 상상해야 합니다. 


    저 또한 개념서를 볼 때 단순히 외우려고 하지 않고 머릿속에 그림을 그려보려고 노력을 많이 했었습니다. 


    예를 들면 전력공학에서 자기 차단기(MBB)는 '대기 중에 전자력을 이용하여 아크를 소호실 내로 유도해서 냉각 차단'이라는 설명을 들었을 때 차단기 개폐 과정에 생긴 아크를 자기력으로 소호실로 어거지로 끌어들이고 아크를 잠잠하게 만드는 상상을 해보는 것입니다. 


    이를 라디오스타처럼 웃기게 상상하는 것도 좋고 사실적으로 상상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쉽게 말해서 머리속에 만화공장을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이러한 작업은 뇌를 자극함으로써 지식을 머릿속에 더욱 깊은 각인을 시키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과학적으로 검증된 라디오스타 공부



    상상력은 뇌 속에 해마라는 기관을 더욱 발달시킵니다. 상상력이 해마를 자극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머릿속에서 무언가를 상상하게 된다면 뇌 속에 연결되지 않은 뇌신경 세포사이에 새로운 연결이 형성됩니다. 이런 연결 연결은 기억 형성과 저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과거에 있었던 경험을 재연하면 해마가 활성화되고 기억이 점점 강화됩니다. 


    그래서 위에서 말한 만화책을 보면서 정보를 시각화하게 되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기억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해마를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라디오스타 공부법은 그냥 제가 이름 붙인 공부법이지만 보편적으로 공부를 잘하는 분이 이미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상상력뿐만 아니라 추론 능력까지 겸비한 사람들은 더할 나위도 없요. 


    여러분들도 상상하며 공부하면서 공부를 더욱 즐겁게 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공부에 관한 링크는 밑에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