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슬슬 대학수학능력시험날이 오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슬슬 공부에 몰두하기보다는 컨디션 조절을 해야하는 시기가 왔습니다. 그리고 이제부터 긴장감이 고조되면서 점점 공부가 안될것입니다. 지금부터 공부가 힘든 이유와 시험 전날 공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험 전날 공부 안 되는 이유와 해결법
전날은 긴장감으로 고조되기 때문에 머리속에 아무것도 들어오지 않습니다. 내일 시험이 어떻게 나올까? 어려울까? 쉬울까? 등등 생각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생각이 많아지고 글자가 머리속에 들어오지 않는다면 차라리 동네 한 바퀴를 돌면서 머리를 환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를 어거지로 한다고 하면 의지력을 모두 써버리기 때문에 즐거운 마음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참는다고 능사가 아닙니다. 의지력이라는 것도 소모품이기 때문에 어거지로 공부했다가 내일 시험을 망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시험 전날은 쉬엄쉬엄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 전날 공부법
시험 전날에는 어려운 문제를 풀면서 스트레스를 쌓기보다는 쉬운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자신감을 쌓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문제가 반드시 시험에 나온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복습한다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저 같은 경우에는 자격증 시험을 칠 때 반대로 했었습니다. 쉬운 문제들은 너무 쉬워서 눈으로만 풀었고 어려운 문제들을 보면서 스트레스를 받으며 공부했고 잠도 오지 않아서 새벽 2시까지 공부했습니다. 결과는 당연히 합격을 했습니다.
제가 왜 저런식으로 공부했냐면 자격증 시험은 일년에 3번씩 시험을 칠 수 있고 이미 취업을 한 상태였기 때문에 죽을 정도로 긴장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시험도 오후였기 때문에 잘 거 다 자고 시험치러 가도 되는 상황이였습니다.
하지만 수능과 같은 시험은 일년에 한 번 치는 시험이고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험 중 하나입니다. 이런 시험은 저처럼 변칙적으로 하기 보다는 정석적으로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시험 전날에 잠 잘오는 식사
시험 전날은 외식을 하지 않고 집밥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거친 음식을 먹으면 체할 수 있으니 야채죽, 전복죽, 쇠고기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 전날에 야식을 먹으면 숙면을 취하기 어렵기 때문에 빈속으로 자거나 죽, 따뜻한 우유를 섭취하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 당일날 힘이 나게 하는 음식
아침식사는 반드시 챙겨먹는 것이 좋고 만약 아침식사를 먹으면 배탈이 나는 사람들은 그냥 두유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점심식사는 집에서 차린 도시락으로 먹는 것이 좋고 간편하게 먹을 것이라면 유부초밥, 샌드위치도 좋습니다. 감자 또는 고구마와 같은 구황작물은 속이 부대끼기 때문에 삼가하시길 바랍니다.
점심에 커피와 녹차는 삼가하시길 바랍니다. 예민한 사람들은 정신이 멍해지고 이뇨작용이 있기 때문에 20분에 한 번씩 화장실을 왔다갔다 할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나이에 따른 공부 시기와 겸손의 중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