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의 차이점
시험과목으로서의 차이점
일단 1차 시험인 필기시험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전기기사는 전자기학 전기공사기사는 전기응용 과목의 차이가 있고 나머지 과목은 모두 같습니다.
그리고 2차 시험인 전기기사 실기 과목은 내선단답, 테이블 스펙이 있고 전기공사기사 실기 과목은 공사단답, 견적 과목이 다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전기기사는 전기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다루고 전기공사기사는 공사 현장 시공에 대한 전반적인 걸 다룬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사 현장에서 쓰는 장비라든지 공사 현장의 예산 책정하는 견적이 과목으로 나오니까요.
그리고 전기공사기사는 범위가 굉장히 넓고 깊이가 얕게 나옵니다. 그리고 계산 문제보다는 암기과목이 주를 이루죠. 전기기사가 공사 기사에 비해서 좁고 깊게 나오고 계산 문제가 주를 이루는 것에 비해선 차이가 있죠.
그렇기 때문에 전기공사기사가 훨씬 합격률이 높습니다. 전기기사의 합격률이 많이 쳐줘 봐야 40%대인 것에 비해서 전기공사기사는 2020년 실기 합격률이 55%대입니다. 밑은 2019년부터 2022년까지의 전기기사와 전기공사기사 필기, 실기 통계표입니다.
전기기사 필기, 실기 응시자 및 합격률 |
전기공사기사 필기, 실기 응시자 및 합격률 |
직업으로의 차이점
전기기사는 전기에 대해서 이것저것 다루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전기분야에 이 자격증은 굉장히 인지도가 많습니다. 전기기사로 갈 수 있는 진로는 바로 밑에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기공사기사로 취업하는 곳은 전기공사 현장으로 국한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배우는 것이 공사 현장에 있는 걸 배우는 것입니다.
전기공사기사의 쓰임새
전기기사와 전기공사기사 비교표 |
이걸 보시다시피 요즘엔 전기기사도 공사영역에 힘을 발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전기분야는 굉장히 보수적인 곳이기 때문에 아직 전기공사기사를 더욱 선호하는 편입니다.
또한 전기공사 직종을 하다 보면 전기 공기업인 한전과 일을 해야 할 때가 분명히 옵니다. 이때 한전이 개입된 전기공사는 무조건 전기공사기사를 선임한 곳만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공공기관은 원리원칙대로 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메이저 공사업체들은 무조건 전기공사기사를 가진 인재들을 우선 채용하는 것이죠.
그리고 전기공사를 꿈꾸지 않더라도 전기 관련 공기업, 공공기관, 공무원을 노리는 사람들에게 전기기사와 더불어 공사기사는 꼭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소위 쌍기사라 불리는 이 자격증을 취득하지 못한다면 서류합격은 꿈도 꾸지 못하는 것입니다.
한국전력만 하더라도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를 취득하면 10점이라는 가점을 가져가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전기안전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가스공사의 서류전형에서 가점을 가져갑니다.
이런 메이저 기업엔 1, 2점 차이로 합격, 탈락이 갈리는데, 이거 외에 다른 가점을 가져오지 못하는 이상 자격증은 반드시 취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전기 공사 시공 쪽에 취업 시에 요긴하게 쓰이고, 공공기관 공기업에 지원할 때 가점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마치면서
전기공사기사의 위상이 전기기사보다 위상이 떨어지긴 했지만, 공사 시공 쪽으로 갈 땐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인 건 분명해 보입니다. 전기공사 쪽이 많이 보수적이기 때문이죠.
여러분들도 자신의 진로에 맞추어서 알맞은 자격증을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