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생활 곳곳에는 우리의 일상을 위협하는 위험물이 존재합니다. 주유소, 화학공장, 기타 공장 같은 곳에서 위험물은 우리의 눈에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위험물산업기사 자격증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자격증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위험물산업기사의 특징과 더불어 필기시험 및 실기시험 준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험물산업기사란 무엇인가?
위험물산업기사는 위험물안전관리법에 따라 위험물을 취급하는 장소에 선임할 수 있는 자격증을 일컫는 말입니다. 석유화학, 조선소, 자동차 제조 등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자격증을 취득하면 법적 선임과 안전관리 업무를 담당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이 자격증 응시자가 급격히 증가했으며 거의 십 년 사이 즉 2012년에 8,600여 명이던 응시자가 2023년에 무려 3배인 약 25,227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이는 매년 증가하는 응시자 수와 더불어 위험물 관련 산업에서 자격증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험물산업기사의 응시 자격
위험물산업기사는 누구나 응시할 수 있는 자격증은 아닙니다. 이 시험에 응시하려면 아래의 학력과 경력 요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학력 조건
- 관련학과 2년제 전문대 졸업자
- 4년제 대학 2학년 이상 수료자
경력 요건
- 화학, 기계, 환경과 비슷한 분야에서 2년 이상 근무한 경력자
- 위험물 기능사 취득 후 1년 근무자
- 군대에서 화학병과 같은 특정 주특기 경험자
참고로 경력 관련된 건 밑의 링크를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시험 구성과 과목당 공부 방법
위험물산업기사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뉘며, 두 시험 모두 합격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2025년 시험 일정은 바로 밑에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필기시험
일반화학
일반화학은 화학의 기초 이론을 다루고 화학실, 화학반응식, 몰 개념, 기체법칙 등 화학의 기본 지식이 주요 출제 범위입니다. 그 때문에 과락이 잘 나오는 과목이고 화학 비전공자에게는 가장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개념부터 차근차근 이해하며 공부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부 방법은 화학의 기초 공식을 잘 숙지하고 단순 암기가 아닌 화학 반응식을 이해하며 문제 풀이 연습을 병행하고 문제에 적용하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화재 예방 및 소화 방법
이 과목에는 화재의 원리와 소화약제 및 소화설비의 사용법 등이 포함되고 불 꾸는 방법과 소화기 종류별로 원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암기해야 합니다.
이 과목은 소방설비기사 소방원론을 공부하면 조금 편하게 가져갈 수 있는 과목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위험물의 성질 및 취급
위험물을 1~6류까지 구분하고 화학적 특성, 취급 방법, 지정수량 등이 출제 내용이고 각 위험물 특성과 취급 시 주의 사항을 암기해야 하는 과목입니다.
내용이 굉장히 방대하고 어려운 편입니다. 이유는 기업에 내려지는 규제가 굉장히 많은 걸 느끼게 하고 그에 대한 예외 규정까지 외워야 하므로 완전 암기과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과목은 소방기사의 소방관계법규, 소방구조 과목과 겹칩니다.
필기시험의 특징은 화학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거나 소방설비기사를 공부하셨다면 어렵지 않은 시험이지만 그렇지 않은 수험생들에겐 거의 불지옥 난이도일 것입니다. 참고로 저도 소방설비기사 공부할 때 화학 때문에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밑에 위험물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필기 기출문제
실기시험
실기시험은 필기시험 60점을 넘고 해당 서류를 제출 후 응시할 수 있고, 주관식 필답시험으로 이루어집니다.
시험과목은 위험물의 성질과 취급 방법, 법령, 화학 반응식을 중심으로 주관식 필답형 형태로 출제됩니다.
이는 필기시험 중 화재예방 및 소화방법, 위험물의 성질 및 취급 과목이 주관식으로 나온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 때문에 필기시험에서 2과목을 제대로 이해해야 실기시험도 손쉽게 합격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위험물산업기사 진로와 연봉
위험물산업기사는 석유화학과 조선소 또는 각 제조 (도료, 고무, 금속, 염료, 화장품, 인쇄잉크 제조) 공장 심지어 건물 관리에서도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자격증입니다.
건물 관리에서 왜 필요하냐고 물어보는 분들도 계시는데 건물 안에서도 경유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경유탱크 용량이 높으면 위험물산업기사를 필요로 하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아무튼 이런 위험물이 보유한 곳엔 반드시 법적 선임을 필요로 하며, 경력에 따라서 추가 수당을 받는 경우도 아주 많습니다.
참고로 회사의 규모와 업종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위험물산업기사 선임 시에 초봉은 대략 연봉 3,000만원부터~3,500원이고 대기업으로 가면 5,000만원까지 뜁니다.
마무리하며
위험물산업기사는 기술 자격증이기 때문에 취득해 놓으면 취업 걱정은 없어지는 자격증입니다. 그래서 전기기사같이 연금 자격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만큼 산업 현장에서 안전을 책임지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만큼, 충분한 공부를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면 커다란 성취감과 더불어 다양한 취업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