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넷에서 인터넷으로 시험접수를 할 때 언제나 서버가 다운됩니다. 그 때문에 큐넷에서도 서버를 늘린다 어쩐다 하지만 그대로입니다.



그래서 작년 2024년부터 지역별, 산업기사와 기사 접수 시간 대를 나눠서 접수를 받는데요. 오늘은 어느 시간대에 시험 접수를 받는지와 시험 조기 접수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로-시험-접수하는-남자




기사 시험 지역별 접수 및 산업기사, 기사 시간대 접수 안내



 
산업기사, 기사 필기시험은 3개 권역별로 접수 시간대가 나누어집니다.



  • 10시부터 충청도, 강원도 접수 시작

  • 11시부터 전라도, 제주도, 경상도 접수 시작

  • 12시부터 서울, 경기 수도권 접수 시작

산업기사, 기사 실기시험은 등급별로 나뉩니다.

  • 10시부터 산업기사 접수 시작

  • 14시부터 기사 접수 시작

시험 장소 변경하는 방법




 만약에 시험장을 변경하고 싶다면 후에 장소 변경 서비스도 제공 해줍니다. 장소 변경 방법은 시험 접수를 한 후에 마이페이지 → 원서접수내역에 들어가 보시면 시험장소란이 제일 오른쪽에 생성됩니다. 다만 이것 또한 선착순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저의 지인도 설비보전기사 실기시험을 칠 때 서울에 살았지만 포항까지 가서 시험을 친 분도 계십니다. 또 다른 분은 대구까지 가서 보셨다고 하더라고요. 단 환불자가 나타나서 자리가 비었을 때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참고로 1회 시험은 1월 29일 10:00 ~ 1월 30일 23시 59분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염두해보시길 바랍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공문에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큐넷 기사 시험 사전 접수하는 법




시험 접수 당일에는 사람이 몰려서 서버가 다운되는 일이 반드시 발생합니다. 아마 시험 당일 처음부터 접수한다면 저런 창이 모니터에 계속 떠 있을 것입니다.


큐넷-서버-터졌을-때-나오는-창

처음 접수했는데 인터넷 창에 이런 화면이 뜬다면 이미 원하는 장소에서 시험을 치긴 불가능합니다. 그 때문에 우리는 미리 사전 접수를 해야 합니다. 


시험 접수 최소 3일 전에는 사전 접수란이 뜰 것입니다. 밑에 빨간색으로 네모 친 곳을 주목하시길 바랍니다.


큐넷-사업-접수-사진


 
 사전 접수때는 매우 쉽게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순서는 저 적색 네모 표시에 있는 정기기사 4회 시험을 클릭하시면 종목 선택에서 내가 볼 시험 선택 → 응시 자격 진단 → 편의 제공 여부에서 다음을 클릭하면 사전 접수는 끝납니다.


그리고 당일 날엔 사람이 엄청나게 몰릴 것입니다. 먼저 핸드폰과 PC를 동시에 들어가고 그중에 안 막히는 걸로 들어가십시오. 


만약 아침 10:00가 접수 시간이면 대충 15분 전부터 대기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접수 시간이 딱 되면 다른 곳으로 가지 마시고 마이페이지로 들어간 후에 로그인하십시오.


원서-접수-마이페이지-클릭



그리고 원서 접수 기간에는 결제하기 란이 생성됩니다. 결제하기 란을 클릭하면 시험 장소를 고를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반드시 결제는 무통장입금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이유는 카드 결제나 가상계좌가 조금 더 절차가 복잡하기 때문에, 도중에 오류가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끝내면서



지금까지 큐넷 기사 시험 접수에 대해 여러 가지를 알아봤습니다. 한 5년전부터 이렇게 자격증에 사람이 몰리기 시작했는데 아마도 요즘 취업난과 퇴직하는 어르신들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몰리는 듯합니다.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운이 나쁘면 지방까지 내려가서 시험을 봐야합니다. 이건 너무 시간 낭비입니다. 왔다 갔다 하는데도 시간을 다 써야 하고 이렇게 길바닥에 시간을 버리면 공부할 시간도 없어집니다. 게다가 다행히 합격하면 모르겠지만 불합격하게 되면 진짜 시간, 돈 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글을 보는 분들은 다 합격하시고 편하게 돈 벌길 바랍니다. 이 방법으로 편하게 집 근처에서 시험 보시고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시험에 대해서 더 알고 싶은 분들은 링크를 클릭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