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환자는 일반인뿐만 아니고 유명인 중에도 있고 위인 중에서도 ADHD가 있습니다. 이 글은 자기가 ADHD라고 절망하기보단 ADHD이지만 멋지게 극복한 연예인이 있다는 걸 보여주기 위해서 작성한 것입니다.


그림-그리는-여자애


    기안84


    연예인-기안84


    만화가인 기안84는 현재 '나 혼자 산다'라는 MBC 프로에 나와서 예측불허한 행동으로 동료들과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주고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 중 하나가 ADHD의 성향 때문이죠.


    ADHD 성향 자체가 보통 사람들보다는 상상력과 창의력이 뛰어나지만, 기존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이나 규칙을 깨고 새로운 방식으로 도전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죠. 



    어쩌면 이런 면 때문에 만화가로서도 굉장히 성공할 수도 있었겠죠. 저도 개인적으로 기안84의 작품인 노병가, 패션왕, 복학왕을 보면서 별 희한한 전개를 보면서 경악한 적도 있었고(갑자기 사람이 동물로 변하는 스토리) 한편으로는 소위 현실에 있는 퐁퐁남이라는 소재를 자기만의 방식으로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박소현


    연예인-박소현


    방송인 박소연은 방송 경력이 30년이 넘는 베테랑 방송인입니다. 아는 분들은 SBS 라디오프로그램 '박소현의 러브게임' SBS '순간 포착 세상에 이런일이'를 통해서 익숙한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말투나 행동으로만 보면 ADHD와 거리와 멀게 느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박소현도 굉장히 건망증이 심했었습니다. 소개팅을 연속으로 같은 사람이랑 2번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을 기억 못 해서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한 적도 있었습니다. 또한 방송을 같이한 출연자도 일주일 뒤에 기억을 못해서 상대방의 기분을 언짢게 한 적도 있었구요.



    그와 반대로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은 생일, 취향, 안무, 심지어 발 모양까지 완벽하게 기억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는 머리에 새겨지듯이 기억한 모습이죠.


    오은영 박사는 그녀에게 조용한 ADHD일 가능성이 높다고 했습니다. 


    은지원


    아이돌-은지원


    은지원은 대한민국 1세대 아이돌 젝스키스의 리더입니다. 아이돌로서도 선망의 대상이 되었었고 아직도 각종 예능에 나오면서 현재까지 승승장구한 아이돌 중 하나입니다. 이런 그도 ADHD의 특징이 있습니다.



    은지원은 게임을 하다가도 목표가 이뤄지면 바로 흥미를 잃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책을 한 페이지를 읽는데 4~5시간의 시간이 소요되고 사람들과 대화하면 잡념으로 인해 대화 주제를 못 따라가고 엉뚱한 소리를 한다고 하여 별명이 '은오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한 프로에서 정신과 의사가 은지원이 성인 ADHD가 의심된다면서 충동성을 억제하는 능력이 떨어진다고 했습니다. 의사는 은지원에게 충동성으로 인한 자제력이 떨어진다고 이야기하면서 충동성을 참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노홍철


    방송인-노홍철


    노홍철은 길바닥부터 정상까지 찍은 연예인 중 하나입니다. 20대 시절엔 '홍철 투어'라는 여행사를 운영했었고 천천히 방송가에 진입하더니 MBC의 인기 프로 '무한도전'에서 '돌아이' 캐릭터로 정점을 찍었습니다. 노홍철의 방송적 성격은 말 엄청나게 많고 정신 사나운 캐릭터라는 건 이야기 안 해도 알고 계실겁니다.


    그는 '무한도전' 정신감정 특집에서 정신과 의사한테 실제로 전국의 정신과 의사들이 모여서 '저 사람의 진단명은 뭘까요.'라는 주제로 토론했었다고 합니다. 아마 이때는 ADHD라는 병명이 많이 없었을 때였겠죠?



    실제로 노홍철은 이 방송에서 어렸을 때 ADHD 증상을 가지고 있다가 어른이 되면서 다소 사라지긴 했지만, 그 습관이 성인이 되서 남아있다고 했습니다. 또한 집에서도 결벽증에 가까울 정도로 청소하고 집안의 물건이나 냉장고의 음료수도 일렬종대로 세워놓는다고 합니다. 


    결벽증 또한 ADHD 일종이라고 하는데 참고로 저는 ADHD인데 완전 반대입니다.


    마치면서 



    이 외에도 연예인 중에 ADHD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TV에 나오는 연예인뿐만 아니라 특히 인터넷 방송 아프리카 TV에도 매우 많습니다. 저는 공중파 방송은 잘 안 보고 인터넷 방송을 보기 때문에 잘 알고 있는데 현 아프리카 대통령이라 불리는 BJ철구가 ADHD라 의심되고 BJ강덕구 또한 ADHD입니다. 


    그리고 제가 아는 BJ 중에도 거의 10명 이상이 넘어갑니다. 아마도 ADHD 중에 생각의 틀을 깨는 성향이라든지 상상력이 풍부한 성향이 있기 때문에 의외성을 추구하는 방송에서는 이런 캐릭터들을 시청자들은 재밌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뭐 그렇다고 해서 공부랑 아예 안 맞는 건 아닙니다. 이미 제가 이전 글에서 설명드렸던 고지능 ADHD에 대해서도 글을 쓴 적이 있으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인터넷 커뮤니티와 의사 선생님이 이야기하는 고지능 ADHD의 특징과 성향